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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용언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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체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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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현언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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체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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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시따르기 "-주세요" 하면 건네주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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옹알이 보다 더 구체적인 발화가 많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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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체부위지적: 눈, 코, 입, 귀, 머리정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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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ㅁ.ㄴ.ㅃ,ㄸ,ㄲ,ㅂ,ㄷ,ㄱ/등의 자음이 들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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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리키기: 아빠 어디있니?
곰돌이 어디 있니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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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네/아니오' 질문에 적절히 반응한다.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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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건의 기능을 이해한다.
(빗을 보면 머리를 빗는다. 전화기를 귀에대고 중얼거린다…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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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끔 2단어를 연결한 표현을 한다.
(엄마 물, 아빠 빠방…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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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단한 동사를 이해한다.
(---에가자, 먹자, 뛰자……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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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현 언어의 절반이 명사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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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가지 연결된 지시를 수행한다.
(컵을 부엌에 두어라, -을 -에 놓아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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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어로 사물을 요구한다.
(까까, 차, 물, 우유줘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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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용언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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체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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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현언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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체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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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물그림을 정확하게 지적할 수 있다.
(음식, 동물, 가구…)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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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이거뭐야?" 질문을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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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작그림을 이해하고 흉내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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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작그림을 보고 말로 설명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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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유격을 안다.
(아빠꺼, 엄마꺼, 오빠모자, 내양말…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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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사어 "더/많이/또/ 참"등을 사용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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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치에 대한 지시를 듣고 수행한다.
(위/아래, 옆. 앞/뒤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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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안갈꺼야, 안먹어"등의 안---표현이 잦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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같다/다르다를 구별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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낱말 2개이상을 조합해
문장을
만드는데 익숙하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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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체부위를 10군데 이상 지적한다.
(팔꿈치, 허리, 무릎, 포함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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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기 이름을 말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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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ㅍ,ㅌ,ㅋ,ㅎ/을 발음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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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이를 물으면 대답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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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 5까지 숫자 세기가 가능하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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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단한 노래를 스스로 부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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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제 표현이 나타난다 "-했어. --할꺼야"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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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소를 구별하고 표현한다.
(방, 슈퍼, 목욕탕, 부엌, 베란다…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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