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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용언어 체크 표현언어 체크
어떤 소리에 돌아 보거나 반응이 있다. 누군가를 알아 보고 미소를 짓는다.
"안돼"하면 의미를 알아 듣는다. 의미를 알 수는 없지만 소리 모방이 있다.
말로 하는 간단한 지시에 따른다.
(이리 오세요, 여기 보세요 등)
간단한 행동으로 의사표현을 한다.
(거부의 고개짓, 인사하기, 손내밀어
요구하기)
익숙한 상황에서 지시 따르기.
(물쏟은 뒤 걸레 가져오기,
우유병 들고 오기)
사물명칭을 부분적으로 표현(우유-우)
동작 모방(빠이빠이, 짝짝꿍, 잼잼)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소리를 낸다.
(어.. 엄.. 엄마)
수용언어 체크 표현언어 체크
지시따르기 "-주세요" 하면 건네주기 옹알이 보다 더 구체적인 발화가 많다.
신체부위지적: 눈, 코, 입, 귀, 머리정도 /ㅁ.ㄴ.ㅃ,ㄸ,ㄲ,ㅂ,ㄷ,ㄱ/등의 자음이 들린다.
가리키기: 아빠 어디있니?
곰돌이 어디 있니?
'네/아니오' 질문에 적절히 반응한다..
물건의 기능을 이해한다.
(빗을 보면 머리를 빗는다. 전화기를 귀에대고 중얼거린다…)
가끔 2단어를 연결한 표현을 한다.
(엄마 물, 아빠 빠방…)
간단한 동사를 이해한다.
(---에가자, 먹자, 뛰자……)
표현 언어의 절반이 명사이다.
2가지 연결된 지시를 수행한다.
(컵을 부엌에 두어라, -을 -에 놓아라)
언어로 사물을 요구한다.
(까까, 차, 물, 우유줘)
수용언어 체크 표현언어 체크
그림카드와 사물의 짝짓기가 가능함. 간단한 질문을 한다 .
(이거 뭐야? 어딨지? 이거 없어?)
옷그림을 이해하고 자신의 것을 지적한다.(치마,바지, 모자,양말) 있다/없다. 이거 등의 표현을 한다.
가리키기: 아빠 어디있니?
곰돌이 어디 있니?
'네/아니오' 질문에 적절히 반응한다.
1000 단어 정도는 아는것으로 보인다.
(일상사물, 동물, 음식, 가족관계 등)
부정문 "아빠 아니야" "사탕 아니야"
"안먹어"등의 표현을 한다.
'안할꺼야 , 안갈꺼야등 안---' 등의
부정어를 이해할 수 있다.
"내꺼"라는 표현을 한다.
이름을 부르면 자신임을 표현한다. "이거 뭐지?"라고 물으면 대답한다.
수용언어 체크 표현언어 체크
사물그림을 정확하게 지적할 수 있다.
(음식, 동물, 가구…).
"이거뭐야?" 질문을 한다.
동작그림을 이해하고 흉내낸다. 동작그림을 보고 말로 설명한다.
소유격을 안다.
(아빠꺼, 엄마꺼, 오빠모자, 내양말…)
부사어 "더/많이/또/ 참"등을 사용한다.
위치에 대한 지시를 듣고 수행한다.
(위/아래, 옆. 앞/뒤)
"안갈꺼야, 안먹어"등의 안---표현이 잦다.
같다/다르다를 구별한다. 낱말 2개이상을 조합해 문장을
만드는데 익숙하다.
신체부위를 10군데 이상 지적한다.
(팔꿈치, 허리, 무릎, 포함)
자기 이름을 말할 수 있다.
/ㅍ,ㅌ,ㅋ,ㅎ/을 발음할 수 있다.
나이를 물으면 대답한다.
1- 5까지 숫자 세기가 가능하다
간단한 노래를 스스로 부를 수 있다.
시제 표현이 나타난다 "-했어. --할꺼야"
장소를 구별하고 표현한다.
(방, 슈퍼, 목욕탕, 부엌, 베란다…)